본문 바로가기
🎮 게임메이커/👶 초보자를 위한 게임메이커 강좌

하나도 모르는 초보자를 위한 게임메이커 강좌(2)

by 제로데이 2022. 7. 24.

안녕하세요.

제로데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프라이트를 오브젝트에 넣어서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오브젝트에 중력을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시작하기 앞서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해 주시면 됩니다)

 

플래피버드.zip
0.10MB

 

 

에셋 설명

저희가 이번 모작을 하면서 사용하게 될 에셋들입니다.

우선 깔끔하게 보이기 위해  '스프라이트','오브젝트',''을 제외한 모든 에셋들을 우 클릭으로 삭제해 줍니다.

 

 

 

이제 각 항목들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스프라이트란 게임에 들어가는 모든 그림을 넣는 곳입니다. 쉽게 말해 캐릭터를 화면에 띄우려면 우선 스프라이트에 캐릭터 이미지를 넣어야 됩니다.

 

오브젝트란 만든 스프라이트를 적용시키고 코드로 개발자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게 하거나 죽게 하거나 하는 객체입니다.

 

이란 만든 오브젝트를 배치하는 공간이며 실제 저희들이 게임으로 보는 공간입니다.

 

 

 

스프라이트를 넣어보자

우측에 '스프라이트'를 우 클릭하고 생성 - 스프라이트를 눌러줍니다.

 

 

 

생성된 스프라이트에 가져오기 - 'bird1_1~3' - 열기를 눌러줍니다.

 

 

 

스프라이트 이름을 'spr_player'로 설정하고, 스프라이트 우측 위에 '왼쪽 위'라고 적혀있는 것을 눌러서 '정가운데'로 눌러줍니다.

이렇게 하여 스프라이트 생성까지 하였습니다.

 

 

 

오브젝트 만들기

저번 시간에 만들어 놓은 오브젝트를 '더블클릭'하고 이동한

1. 오브젝트에서 이름을 'obj_player'로 변경합니다.

2. 스프라이트 없음을 클릭하고 스프라이트 - spr_player를 클릭해 줍니다.

 

 

 

저번 시간에 제대로 설명을 못 드렸는데 각 이벤트들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생성 - 룸에 오브젝트가 생성되자마자 작성한 코드가 실행됩니다.

파괴 - 오브젝트가 제거되면 작성한 코드가 실행됩니다.

정리 - 오브젝트가 제거되거나, 룸에서 나가거나, 게임이 끝날 경우 작성한 코드가 실행됩니다.

스텝 - 1초마다 룸 스피드(기본 : 60번) 만 큼 작성한 코드가 실행됩니다.

알람  - 알람을 만들어 호출하면 작성한 코드가 실행됩니다.

그리기 - 게임 화면에서 표시되는 내용이 표시됩니다. 스텝과 같이 룸 스피드만큼 작성한 코드가 실행됩니다.

마우스 - 마우스로 오브젝트를 눌렀을 때 작성한 코드가 실행됩니다.

키 아래로 - 키보드를 누르는 매 순간마다 작성한 코드가 실행됩니다.

키 누름 - 키보드를 누른 순간만 작성한 코드가 실행됩니다.

키 위로 - 키보드를 땐 순간만 작성한 코드가 실행됩니다.

제스처 - 모바일에서 화면에 제스처를 취했을 때 작성한 코드가 실행됩니다.

충돌 - 설정한 오브젝트와 충돌하였을 때 작성한 코드가 실행됩니다.

기타 - 특별한 이벤트에 만족하면 작성한 코드가 실행됩니다.

비동기 - 웹 서버로부터 응답이나 멀티 게임에서 통신할 때 작성한 코드가 실행됩니다.

 

 

 

자 이제 이벤트 생성 - 스텝 - 스텝을 눌러줍니다.

(언어를 고르는 게 나오면 'GML 코드'를 누른 뒤 '이 프로젝트에서 다시 보지 않음'을 눌러주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 후 생성으로 돌아와 

gravity = .1

이 코드를 넣어줍니다.

중력을 설정하는 코드로써 플래피버드가 바닥으로 떨어지게 만듭니다.

 

 

 

룸에 배치하기

이제 룸을 더블클릭하고 만든 'obj_player'를 끌어당겨 룸에 배치합니다.

그리고 왼쪽 상단에 플레이 버튼(단축키 F5)을 눌러 게임을 실행해 봅시다!

 

 

 

파닥 파닥거리는 플래피버드가 중력에 의해 떨어지고 있다면 성공입니다!

 

 

 

마치며

이번 강좌에서는 스프라이트 생성, 오브젝트 생성, 룸에 오브젝트 배치까지 하였고

다음 강좌에서는 클릭 시 점프하기, 장애물 배치하기로  돌아오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게임이란, 흥미로운 선택의 연속입니다.

-시드 마이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