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게임메이커에서는 여러 가지 타입이 존재하는데요.
오늘은 게임메이커에서 요긴하게 사용되는 타입 변환을 알아보겠습니다.
1. 문자를 숫자로
함수 : real(string)
옳은 예 :
문자를 숫자로 바꾸려면 real()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단 조심해야 되는 것이 있는데요.
인자에 숫자로 구성된 문자만 넣어야 됩니다.
틀린 예 :
만약 이런 식으로 문자를 넣게 되면
이런 식으로 컴파일 오류가 나타나게 됩니다.
2. 숫자를 문자로
함수 : string(number)
옳은 예 :
숫자를 문자로 바꾸려면 string()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 함수는 보통 draw_text에서 많이 사용되며
draw_text(100, 100, "Score: " + string(score) + " / Health: " + string(health));
이런 식으로 draw_text에서는 string타입만 사용이 가능하여 숫자를 문자로 변경하여 사용합니다.
3. 문자를 변수로, 문자를 오브젝트로
함수 : asset_get_index(string)
옳은 예 :
문자를 변수와 오브젝트로 바꾸려면 asset_get_index()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문자를 변수로 만들려면
snd_string = asset_get_index("snd_walk");
audio_play_sound(snd_string, 0,0);
이런 식으로 문자 타입(string)인 snd_string을 변수(asset type)로 바꿔서 사운드를 실행합니다.
만약 값을 찾을 수 없다면 -1을 반환합니다.
문자를 오브젝트로 만들려면
obj_string = asset_get_index("obj_room"+string(irandom(2)))
instance_create_layer(x,y,"Instances",obj_string)
이렇게 'obj_room'을 1,2 중에 하나를 골라서 'obj_room1'이라는 문자를 만든 뒤 오브젝트로 만들어줍니다.
만약 값을 찾을 수 없다면 -1을 반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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