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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메이커

게임메이커 • 타입을 변환시켜보자

by 제로데이 2022. 7. 18.

안녕하세요.

게임메이커에서는 여러 가지 타입이 존재하는데요.

오늘은 게임메이커에서 요긴하게 사용되는 타입 변환을 알아보겠습니다.

 

1. 문자를 숫자로

함수 : real(string)

옳은 예 :

문자를 숫자로 바꾸려면 real()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단 조심해야 되는 것이 있는데요.

인자에 숫자로 구성된 문자만 넣어야 됩니다.

 

틀린 예 :

만약 이런 식으로 문자를 넣게 되면

 

이런 식으로 컴파일 오류가 나타나게 됩니다.

 

2. 숫자를 문자로

함수 : string(number)

옳은 예 :

숫자를 문자로 바꾸려면 string()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 함수는 보통 draw_text에서 많이 사용되며

 

draw_text(100, 100, "Score: " + string(score) + " / Health: " + string(health));

 

이런 식으로 draw_text에서는 string타입만 사용이 가능하여 숫자를 문자로 변경하여 사용합니다.

 

3. 문자를 변수로, 문자를 오브젝트로

함수 : asset_get_index(string)

옳은 예 :

문자를 변수와 오브젝트로 바꾸려면 asset_get_index()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문자를 변수로 만들려면

 

snd_string = asset_get_index("snd_walk");
audio_play_sound(snd_string, 0,0);

 

이런 식으로 문자 타입(string)인 snd_string을 변수(asset type)로 바꿔서 사운드를 실행합니다.

만약 값을 찾을 수 없다면 -1을 반환합니다.

 

문자를 오브젝트로 만들려면

 

obj_string = asset_get_index("obj_room"+string(irandom(2)))
instance_create_layer(x,y,"Instances",obj_string)

 

이렇게 'obj_room'을 1,2 중에 하나를 골라서 'obj_room1'이라는 문자를 만든 뒤 오브젝트로 만들어줍니다.

만약 값을 찾을 수 없다면 -1을 반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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