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고 싶은 함수가 있다면 ctrl+F 를 사용하세요.
게임메이커 도움말을 참고하고 주관적인 해석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이 글은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2 (2.2.1.375 버전)에 적합합니다.
------------------------------------------------
string(val) - 정수를 문자열로 바꿔줍니다. 주로 draw_text쓸때 사용합니다.
retruns = String(문자열)
------------------------------------------------
string_byte_at(str, index) - str의 index 위치에 있는 문자의 바이트 값을 반환 합니다.
returns = Real(실수)
예 시 = newbyte = string_byte_at("a", 1);
결 과 = 97
------------------------------------------------
string_char_at(str, index) - str의 index 위치에 있는 문자를 반환 합니다.
returns = String(문자열) (만약 결과가 빈값이면 ""을 반환합니다.)
예 시 =
str1 = "Hello World";
str2 = string_char_at(str1, 7);
결 과 = "W"
------------------------------------------------
string_copy(str, index, count) - str의 index 부터 count까지의 문자(열)을 반환 합니다.
returns = String(문자열)
예 시 =
str = "Hello World";
string_copy(str, 1, 4);
결 과 = "Hell"
------------------------------------------------
string_count(substr, str) - substr에 있는 str의 갯수를 반환 합니다.
returns = Real(실수)
예 시 =
str1 = "Hello World";
ocount = string_count( "o", str1 );
결 과 = 2
------------------------------------------------
string_delete(str, index, count) - str의 index부터 count까지의 문자(열) 제거합니다.
returns = String(문자열)
예 시 =
str1 = "Helloo World";
str2 = string_delete(str1, 5, 1);
결 과 = "Hello World"
------------------------------------------------
string_digits(string) - string 값에 있는 숫자들만 반환합니다.
returns = String(문자열)
t_str = string_digits("81 old 5 star");
num = real(t_str);
결 과 = 815
------------------------------------------------
string_format(val, tot, dec) - val앞에 tot 만큼 추가하고 val에 부동소수점이 있으면 dec만큼 반환합니다(?)
returns = String(문자열)
예 시 = string_format(3.1415926535, 8, 6);
결 과 = " 3.141593"
코멘트 = 이 난감한 코드는 뭐할때 쓰는지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결과인 3.141593 앞에는 8칸 공백입니다.
------------------------------------------------
string_hash_to_newline(string) - string값에 문자 '#'은 개행을 하고 string을 반환합니다.
returns = String(문자열)
예 시 = string_hash_to_newline("Hello#World");
결 과 = "Hello
World"
------------------------------------------------
string_width(string) - string의 길이(픽셀)를 구합니다.
returns = Real(실수)
예 시 = string_width("ABCDEFGHIJKLMNOPQRSTUVWXYZ");
결 과 = 234
------------------------------------------------
string_width_ext(string, sep, w) - string이 w크기(픽셀)를 넘으면 sep만큼 추가합니다.
returns = Real(실수)
예 시 = string_width_ext("Width of string ...", 50, 100);
결 과 = 90 (40(문자열 높이) + 50)
------------------------------------------------
string_height(string) - string의 높이(픽셀)를 구합니다.
returns = Real(실수)
예 시 = string_height("ABCDEFGHIJKLMNOPQRSTUVWXYZ");
결 과 = 21
------------------------------------------------
string_height_ext(string, sep, w) - string이 w크기(픽셀)를 넘으면 sep만큼 추가합니다.
returns = Real(실수)
예 시 = string_height_ext("Height of string ...", 50, 100);
결 과 = 71 (21(문자열 높이) + 50)
------------------------------------------------
string_insert(substr, str, index) - str값의 index번에 substr을 삽입하고 전체를 반환합니다.
returns = String(문자열)
예 시 = string_insert("suhyen", "Hello, , how are you?", 8);
결 과 = "Hello, suhyen, how are you?"
------------------------------------------------
string_length(string) - string에 있는 문자열의 수를 반환합니다.
returns = Real(실수)
예 시 = string_length("Hello World")
결 과 = 11
------------------------------------------------
string_letters(string) - 영어를 제외한 모든 문자를 제거 하고 반환합니다.
returns = String(문자열)
예 시 = string_letters("ABC123!@#$%^가나다善 D")
결 과 = "ABCD"
------------------------------------------------
string_lettersdigits(string) - 숫자와 영어를 제외한 모든 문자를 제거 하고 반환합니다.
returns = String(문자열)
예 시 = string_lettersdigits("ABC123!@#$%^가나다善 D")
결 과 = "ABC123D"
------------------------------------------------
string_lower(string) - string에 있는 모든 대문자를 소문자로 변경하고 반환합니다.
returns = String(문자열)
예 시 = string_lower("Hello World")
결 과 = "hello world"
------------------------------------------------
string_upper(string) - string에 있는 모든 소문자를 대문자로 변경하고 반환합니다.
returns = String(문자열)
예 시 = string_upper("Hello World")
결 과 = "HELLO WORLD"
------------------------------------------------
string_ord_at(str, index) - str의 index에 있는 문자의 코드를 반환합니다(?) 아스키 코드인건 비밀.
returns = Real(실수)
예 시 = string_ord_at("Hello World", 7);
결 과 = 87
------------------------------------------------
string_pos(substr, str) - str에서 substr의 위치를 반환합니다.
returns = Real(실수)
예 시 = string_pos("W", "Hello World");
결 과 = 7
------------------------------------------------
string_repeat(str, count) - str을 count 만큼 반복하고 반환합니다.
returns = String(문자열)
예 시 = string_repeat("Hello ", 3);
결 과 = "Hello Hello Hello "
------------------------------------------------
string_replace(str, substr, newstr) - str안에 substr를 newstr로 변경하고 반환합니다.
returns = String(문자열)
예 시 = string_replace("Hello Earth", "Earth", "World");
결 과 = "Hello World"
------------------------------------------------
string_replace_all(str, substr, newstr) - str안에 substr이 있으면 newstr로 변경하고 반환합니다.
returns = String(문자열)
예 시 = string_replace_all("Hexxo Worxd", "x", "l");
결 과 = "Hello World"
------------------------------------------------
string_set_byte_at(str, pos, byte) - str에서 pos번의 값을 byte값으로 변경하고 반환합니다.
returns = String(문자열)
예 시 = string_set_byte_at("hello", 2, 97);
결 과 = "hallo"
코멘트 = 겜메 도움말에 '이 기능은 매우 느리기 때문에 필요한지 여부와 사용 장소를 신중하게 고려하십시오.'
이렇게 적혀있네요
------------------------------------------------
'🎮 게임메이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메이커 • array 관련 함수들 (0) | 2022.07.22 |
---|---|
게임메이커 • 타입을 변환시켜보자 (1) | 2022.07.18 |
댓글